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알리바바 주가 전망 실적 반등에 특별배당 지급 주주친화정책으로 투자매력 상승

by 웅드리치 주식투자 :) 2024. 6. 14.

알리바바, 실적 반등에 특별배당 지급.. 주주친화정책으로 투자매력 상승

 

중국 전자상거래 공룡 알리바바 그룹의 주가가 4월과 5월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회계연도 견조한 실적과 함께 깜짝 특별배당 결정이 호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매출 성장세가 더욱 가팔라졌고, 자사주 매입 규모 역시 늘어나는 등 주주 친화적 정책이 강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클라우드 부문이 돋보이는 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 제품 투자를 확대하며 장기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특별배당 지급과 자사주 매입 확대 등 주주환원 정책이 더해지며 투자 매력이 한층 높아졌다.

 

 

중국 소비심리 개선으로 매출 반등

 

알리바바는 지난 분기 매출 증가율이 전년 대비 7%로 확대됐다. 이는 전분기 5% 수준에 비해 가속화된 것이다. 중국의 소비심리 회복에 힘입어 도매 및 국제 상거래, 물류 부문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알리바바 부문별 매출 증가율]

[알리바바 부문별 매출 증가율]

 

 

부상하는 성장동력, 클라우드에 주목할 때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사업이 성장을 견인하며 새로운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컴퓨팅과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의 인프라 제공에 주력하고 있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 급증한 14.3억 위안을 기록하며, 전사 사업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이는 고객사들의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되고, 관련 인프라 투자도 확대된 결과로 풀이된다.

 

향후 기계학습과 데이터 인텔리전스, 애널리틱스 등 AI 기반 제품 투자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부문 투자 현황]

[알리바바 클라우드 부문 투자 현황]

 

 

자사주 매입으로 저평가 해소 나서

 

알리바바는 지난 1분기에만 무려 48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다. 2027년 3월까지 250억 달러 어치를 사들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당분간 이러한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알리바바 자사주 매입에 따른 주식 수 감소 비율]

[알리바바 자사주 매입에 따른 주식 수 감소 비율]

 

게다가 ADS 1주당 0.66달러의 특별배당까지 지급하기로 결정하며 주주환원 정책을 대폭 강화했다. 배당락일은 오는 6월 13일이다.

 

이처럼 적극적인 자본환원은 현재 PER 9배 수준에 머물러 있는 알리바바 주가의 저평가 매력을 감안한 전략으로 보인다. 향후 실적 회복과 함께 이는 주가 재평가의 토대가 될 수 있어 주목된다.

 

 

차트도 우호적.. 추가 상승 전망

 

4~5월 알리바바의 가파른 주가 상승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50일선과 200일선을 잇달아 돌파했고, 이 과정에서 거래량도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최근 다소 상승 탄력이 꺾이긴 했지만, 여전히 200일선 위에서 거래되며 중장기 차트의 우호적 흐름은 유지되고 있다. 오히려 지금의 조정은 저점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 더욱이 사업 모멘텀의 개선을 고려하면 매력도는 배가 된다.

 

[알리바바 주가 추이와 이평선]

[알리바바 주가 추이와 이평선]

 

 

AI 투자·실적 개선으로 재평가받을 차례

 

현재 알리바바의 선행 PER은 9.1배에 불과하다. 순이익 성장률이 1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밸류에이션 매력은 상당하다. 이커머스 수요 회복과 클라우드 사업 호조, 배당 지급과 자사주 매입 등은 주가 재평가의 촉매가 될 전망이다.

 

필자는 향후 1년 동안 알리바바의 주가가 114~124달러 구간까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PER 12~13배 수준으로, 이커머스와 클라우드 부문의 가시적 성장, 주주환원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밸류에이션에 해당한다.

 

[알리바바 순이익 추정치]

[알리바바 순이익 추정치]

 

참고로 알리바바의 주요 경쟁사인 핀둬둬와 징둥 등도 현재 PER 10배 내외에서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클라우드 사업을 보유하고 있고, AI 투자에도 적극적인 알리바바의 매력이 한층 돋보이는 상황이다.

 

다만 리스크 요인도 간과할 순 없다. 단기적으로 AI 제품 및 서비스 지출이 늘면서 이익이 일부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AI 기반 클라우드 사업이 기업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고부가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적·주주환원으로 빛나는 투자 기회

 

중국 내수경기의 회복과 파격적인 특별배당 지급, 자사주 매입 규모 확대 등으로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실적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저평가 구간에 머물러 있어, 장기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인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어 보인다.

 

현재 주가 수준이 낮은데다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다만 그간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던 중국 주식의 특성상, 지정학적·정치적 리스크를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중국 기업이 포트폴리오에서 지나치게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참고

Alibaba: A Stock Buyback King In The Making by On the 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