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업스타트 홀딩스(UPST), 금리 변화에 주가 출렁.. 저평가 매력 vs 투자 리스크

by 웅드리치 주식투자 :) 2024. 5. 16.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업스타트의 주가가 최근 들어 급격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이 주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높은 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자본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된 업스타트로서는 성장 모멘텀이 한풀 꺾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비용 효율화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아직 주가 반등으로 이어지진 못하고 있다.

 

 

4Q 실적, 서프라이즈는 없어

 

지난 4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억 4,030만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기대치를 소폭 상회하는 결과였으나, 성장세가 주춤해진 점은 부담이다.

 

조정 순손실은 970만 달러로 적자폭이 가이던스 대비 다소 축소되기는 했다.

 

그러나 흑자 전환 시점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고금리로 인한 대출 수요 위축에도 불구, 63%에 달하는 기여 마진(contribution margin)을 기록한 점은 긍정적이다. 가격 경쟁력이 유효하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와 재무구조 '옐로우 시그널'

 

자산 종류별 대출 실적을 보면 무담보 개인대출이 전년 대비 15% 감소한 반면, 자동차 할부는 117% 증가했다.

 

모기지 대출은 92%나 급감했다.

 

재무구조 역시 불안한 모습이다. 4.68억 달러의 현금성 자산 대비 11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다.

 

대출 채권 잔액도 전분기 대비 19% 늘어난 11.7억 달러에 달한다.

 

회사가 직접 발행 대출을 매입하겠다는 계획도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자본시장의 신뢰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턴어라운드, 아직은 안갯속

 

1분기 가이던스에서 제시한 매출 1.25억 달러(YoY +21%)는 반등의 실마리로 해석된다.

 

작년 한 해 26%의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에도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다만 고금리 기조 장기화로 예상보다 빠른 흑자 전환은 쉽지 않아 보인다.

 

연내 EBITDA 손익분기점 달성이 최우선 과제이지만, 그 실현 가능성엔 의문부호가 따른다.

 

현 주가의 저평가 매력도 선뜻 판단하기 어렵다.

 

2025년 매출 컨센서스(7.56억 달러)가 팬데믹 기간 최대치(9.07억 달러)의 83% 수준인 점, 장기적으로 25% 순이익률 달성 시 PER이 13배 수준이라는 점 등은 투자 포인트로 꼽힌다.

 

그러나 고금리 지속과 자본시장 신뢰 저하 등은 저평가 함정으로 작용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이다.

 

불확실성이 가시지 않은 상황인 만큼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다.

 

[업스타트 1년 주가 추이]

업스타트 주가

 

 

 

장기 시각에서의 기회와 위험

 

실제로 업스타트 주가는 작년 말 대비 30%나 급락한 상태다.

 

고금리 부담과 대출 감소와 부실 우려가 겹치며 투자심리가 급랭한 탓이다.

 

AI 기반 심사 역량과 고마진 수익구조 등 업스타트 고유의 경쟁력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그러나 금리 변화에 운명이 좌우되는 본질적 한계가 부각되고 있다.

 

수익성 회복이 지연되고 시장 신뢰도 회복에도 적잖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당분간 주가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해 보인다.

 

 

결론

 

업스타트의 주가는 금리 인하 기대감에 연동되어 출렁이고 있다.

 

향방을 예단하긴 어려운 국면이다.

 

다만 장기 시계로 보면 지금의 주가는 충분한 투자 메리트가 있어 보인다.

 

특히 위기를 기회 삼아 비용 효율화와 고객층 다변화에 적극 나서는 모습은 비즈니스 모델의 견고함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물론 고금리 장기화와 자본시장 불안 등은 상시 리스크 요인이다.

 

당장 급반등을 기대하긴 어려운 만큼 투자 시점 선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금리 안정화와 자본 유입 재개 조짐이 보일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관망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종목이다.

 

 

 

참고

Upstart: A Coiled Spring Waiting For Lower Interest Rates (Rating Upgrade) by Julian Lin